여가생활
경남에서 '공룡' 찾으러 떠나자!
바다 내음이 가득한 거제 사등면 청곡리의 조수 간만의 차가 큰 해안가에는 미끄러운 바위와 해초가 가득하다. 이곳에는 하절기 단 6시간 동안만 볼 수 있는 백악기 공룡과 새의 발자국이 남아 있는 단층 지형이 있다. 2019년 발견된 세 종류의 공룡 발자국은 고생물학계를 놀라게 했으며, 2021년에는 다양한 조류의 발자국도 추가로 발견되었다.
김경수 교수는 "세 종류의 공룡 발자국이 한 장소에 동시에 발견된 것은 매우 드물며, 새 발자국까지 함께 관찰할 수 있는 곳은 더욱 귀중하다"고 설명했다. 청곡리 해안가의 발자국은 매우 선명하여 해외 지질학자들도 그 형태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특히 조각류 공룡인 하드로사우르스의 발자국은 발바닥과 발톱의 형태가 뚜렷하게 남아 있다.
청곡리에서 발견된 공룡의 피부 자국은 마치 방금 전까지 공룡이 누워 있었던 것처럼 선명하다. 해안도로를 따라 이동해 갈곶리에 도착하면, 이곳에서도 공룡의 발자취를 찾아볼 수 있다. 검은색 지층에서는 각 시대별 다양한 흔적이 발견되며, 익룡의 발자국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 교수는 "익룡 발자국은 뒷발 자국이 많이 남아있어 공룡의 걸음걸이에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갈곶리에서 발견된 발자국은 화산 활동이 활발했던 시기에 생성된 몇 안 되는 생물의 흔적으로, 귀중한 학술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다.
고성군 삼락리 화석산지에서는 1400개의 공룡 발자국이 남아 있으며, 이곳의 보존 상태가 뛰어나 세계 각지에서 방문한 학자들에게 큰 감명을 주었다. 대한민국 내에서 공룡 관련 화석이 많이 분포한 고성군에는 고성공룡박물관이 있으며, 가을마다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가 개최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