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여름철, 삶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무서운 '이 질병' 발병률 급증!

밤에 갑작스러운 엄지발가락 통증으로 깨어났다면, 급성 통풍을 의심할 수 있다. 통풍은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면서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 붓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여름철 땀으로 인한 수분 감소와 맥주 등의 음료 섭취가 통풍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

 

요산은 특정 음식이나 약물의 퓨린 성분을 소화하면서 생성된다. 콩팥을 통해 배출되지만, 요산이 과다 생성되거나 배출 기능이 떨어지면 고요산혈증이 발생한다. 이에 요산이 관절에 쌓여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통풍이다. 퓨린이 많은 음식으로는 술, 내장, 액상과당, 고기, 푸른 생선 등이 있다. 

 

통풍은 약물 치료를 통해 염증을 조절해야 통증이 완화된다. 통풍은 요산이 염증을 유발해 관절이 붓고 아프기 때문에, 약물 치료가 필수적이다. 통풍 환자는 꾸준한 약물 복용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동반 질환 관리도 중요하다. 통풍이 방치되면 관절 변형이나 만성 염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통풍 진단은 병력 청취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요산 수치를 낮추는 약물과 항염증약을 사용한다. 통풍 예방을 위해서는 과식 피하기, 적절한 체중 유지, 퓨린이 많은 음식 섭취 줄이기, 충분한 수분 섭취 등이 중요하다. 이미 통풍이 발생한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여 꾸준히 치료받아야 한다.

 

통풍은 합병증 위험도 높일 수 있어 관리가 필수다. 통풍 환자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함께 관리해야 한다.